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24시간 상담에 수어로도 도움을? 개편된 보건복지부 앱 체험기

별도의 대기 없이 수어 영상 상담할 수 있도록 기능 개선
회원가입 절차 없이 챗봇으로 24시간 상담 가능해

2025.04.18 정책기자단 정예은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보건복지부 앱을 사용해 본 적이 있는가.

2014년 출시된 '129 보건복지부' 모바일 앱은 노후화로 인한 오류와 불편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이에 따라 보건복지부는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 3월 31일, 새롭게 개편된 '129 보건복지부' 앱을 공식 출시했다.

개편된 '129 보건복지부' 앱을 직접 체험하며 주요 변화를 확인해 보았다.

새롭게 달라진 앱, 무엇이 달라졌나?

개편된 앱은 수어 상담사가 상담 중이더라도 별도의 대기 없이 수어 영상 상담을 이어갈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했다.

또한, 스마트 기기와 브라우저에서도 수어 영상 상담을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호환성이 강화됐다.

이와 함께, 기다릴 필요 없이 상담 예약 기능도 새롭게 도입됐다.

기존에 운영되던 카카오톡 상담 이외에도, 웹 채팅 상담 기능이 신설됐다.

카카오톡 계정이 없는 이용자도 별도의 로그인 없이 전문 상담사와 상담할 수 있어 접근성이 한층 높아졌다.

아울러, 365일 24시간 이용할 수 있는 챗봇 상담 서비스가 추가된 것도 큰 변화 중 하나다.

수어 영상 상담, 카카오톡 상담, 웹 채팅 상담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지만, 챗봇 상담은 시간에 관계없이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어 접근성이 대폭 강화됐다.

출처: 보건복지부
출처: 보건복지부 누리집

편리해진 '129 보건복지부' 앱 상담, 직접 사용해 보니

개편된 '129 보건복지부' 앱을 내려받고 접속했다.

메인 화면에는 수어 영상 상담, 카카오톡 상담, 웹 채팅 상담 등 다양한 기능이 한눈에 들어왔다.

가장 먼저, 기존부터 운영되던 카카오톡 상담을 통해 문의를 진행해 보았다.

간단한 회원가입 절차 없이 바로 상담이 연결되었으며, 실시간으로 전문 상담사의 답변을 받을 수 있었다.

이어서, 이번 개편을 통해 신설된 웹 채팅 상담 기능도 체험해 보았다.

웹 채팅 상담은 앱 내 버튼을 누르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 없이 바로 연결됐다.

상담원 연결까지는 약 1분 정도 소요됐으며, 질문을 입력하자 실시간으로 빠르게 답변을 받을 수 있었다.

특히, 상담 중 필요한 추가 정보는 링크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었으며 각 부서의 전화번호까지 알려주었다.

'129 보건복지부' 앱을 직접 체험하는 모습.
'129 보건복지부' 앱을 직접 체험하는 모습.

24시간 상담이 가능하다고 소개된 챗봇 상담은 특히 가장 궁금했던 기능이었다.

간단한 문의를 위해 챗봇 상담에 접속해 보았으며, 상담은 앱 내 챗봇 캐릭터를 클릭하면 별도의 사이트로 이동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챗봇에 접속하자마자, 원하는 정보를 검색하기도 전에 키워드를 인식해 자동으로 관련 답변을 추천하는 기능이 작동했다.

'아동수당'이라는 키워드를 입력하자, 질문을 다 입력하기도 전에 '아동수당 지급 계좌 변경 신청', '아동수당 지원 기간', '아동수당 신청 방법'과 같은 추천 질문이 자동으로 제시됐다.

추천 질문 중 '아동수당 지원 기간'을 선택하자, 지원 대상과 기간에 대한 간단명료한 답변이 바로 화면에 나타났다.

추가로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전화 상담을 안내해 주는 링크도 함께 제공됐다.

새벽 1시라는 늦은 시간이었음에도 즉시 답변을 받을 수 있어, 시간 제약 없이 기본적인 상담이 가능하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129 보건복지부' 앱에서 키워드를 인식하는 모습.
'129 보건복지부' 앱에서 키워드를 인식하는 모습.

◆ 언제 어디서나 가능한 복지 상담

'129 보건복지부' 앱을 직접 사용해 본 결과, 다양한 상담 방식을 손쉽게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수어 영상 상담, 카카오톡 상담, 새롭게 신설된 웹 채팅 상담과 챗봇 상담까지 이용자가 상황에 맞게 상담 방법을 고를 수 있어 편의성이 크게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24시간 운영되는 챗봇 상담은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기본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어 접근성이 한층 높아졌다.

복지, 의료, 긴급 상담 등 다양한 분야의 지원이 필요한 경우, 개편된 129 보건복지부 앱을 통해 보다 편리하게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상담 서비스를 직접 체험하고자 하는 이용자는 아래 정보무늬(QR코드)를 통해 129 보건복지부 앱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일상에서 복지 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이용하고자 하는 국민들에게 적극적인 활용을 권한다.

출처: 보건복지부
출처: 보건복지부


정책기자단 정예은 사진
정책기자단|정예은ye2unn@naver.com
정책이 국민을 향할 때, 그 길이 선명하도록.
청년의 시선으로 보고, 국민의 목소리로 답하며 변화를 기록하겠습니다.
정책과 삶이 맞닿는 곳에서 시대의 흐름을 전하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