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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패턴, 이거 뭐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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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패턴, 이거 뭐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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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크패턴(Dark Patterns) 이란?
온라인 상에서 이용자의 선택을 왜곡하거나 중요한 정보를 숨겨 기만하는 목적으로 설계된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또는 사용자 경험(UX)을 의미
* UI: User Interface, UX: User Experience

'기만적 패턴(Deceptive Patterns)'이라고도 불려요! * 
※ 영국의 UX 디자이너인 해리 브리그널(Harry Brignull)이 2010년, 이용자를 기만하는 온라인 서비스 디자인을 모아 소개하는 웹사이트(darkpatterns.org)를 개설하면서 '다크패턴'이란 용어가 점차 알려지기 시작

■ 다크패턴은 왜 만들어질까?
사업자의 이익을 높이고 이용자의 자율성을 저해하는 결과를 얻는 것이 주된 목적이라고 볼 수 있어요!

■ 다크패턴의 특징!
· 특정 요소를 복잡하게 설계
· 허위 정보 제공 또는 정보 숨김
· 불필요한 행동을 유도

■ 다크패턴, 겪어봤을지도?
다크패턴은 세부적인 설계의 방식 및 정도에 따라 이용자의 선택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 구독료의 지속적인 결제 유도 - 이용자 경험 84.3%
· 과도한 광고와 알림을 이용자에게 노출 - 이용자 경험 46.2%
· 데이터 수집을 유도하는 방식 - 이용자 경험 57.6%
*출처: 디지털서비스 이용자 보호를 위한 다크패턴 사례집 사용자 인식조사 (방송통신위원회,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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